안녕하세요!!!


피큘정보통의 피큘입니다.


오늘은 저번 한국사 자격증의 반응이 좀 좋은 것 같아서


컴활 1급에 대한 정보를 들고와봤습니다.


컴활을 따기 위해선 필기 / 실기는 각각 어떻게 준비해나가야하고,


각각의 합격률은 어떻게 되는지의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



그럼 길게 끌지 않고, 지금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.










컴퓨터활용능력 1급 시험안내


-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고 여러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관리가 필수적입니다.


이러한 것들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 스프레드시트(SpreadSheet), 데이터베이스(Database)인데 


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.





Q.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나요?


A : 응시자격엔 특별한 제한 조건이 없습니다.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.





컴퓨터활용능력 1급 시험과목


(표출처 :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)


: 1급과 2급의 차이라고 한다면 필기 / 실기 과목의 수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
1급은 필기에서 컴퓨터 일반, 스프레드시트 일반, 데이터베이스 일반 총 3과목을 시험보는 반면


2급은 데이터베이스 일반을 제외한 2과목만을 보게됩니다.


실기에서도 1급은 스프레드시트, 데이터베이스를 시험보지만, 2급은 스프레드시트만 보게 됩니다.






Q. 그렇다면 응시료는 얼마인가요?


A : 응시료는 필기 : 17,800원 , 실기 : 21,000원으로 1급, 2급 모두 동일합니다.




컴퓨터활용능력 1급 합격기준 및 합격률


: 1급을 설명드린다고 했으므로, 이제부터는 1급만 말씀드리겠습니다.


필기에서의 합격기준은 각 과목마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40점 이상을 넘겨야하며


세 과목의 평균이 60점 이상을 넘겨야합니다. (ex. 1과목 : 80점 2과목 : 35점 3과목 : 65점 -> 2과목 과락으로 불합격)


 실기의 경우 시험 과목은 스프레드시트, 데이터베이스 두 과목이며 합격기준은


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을 넘겨야합니다.



그래서 그런지 합격률은 매우 저조하게 나타납니다.


같이 한번 확인해보시겠습니다.



컴활 1급 2018년 합격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


▲ 2005년 ~ 2013년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/ 실기 합격률



2005년부터 2013년까지의 데이터를 보시면 필기 / 실기 합격률 모두 매우 저조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
심지어 실기의 경우 합격률이 10퍼센트를 웃돕니다.


하지만 6년이 지난 2019년은 어떨까요? 데이터가 안나타나 있어서 모르지만 제 짐작으론 저것과 별반 다를게 없다고 생각합니다.


제 주변 사람들 20명을 봤는데 거의 대부분이 실기시험은 2~3번 이상은 봤다고 합니다.


그 말을 토대로 하면 2019년 실기 합격률은 저 자료와 다를게 없다고 생각합니다.






Q. 컴활 1급은 정시시험도 있지만 상시 시험도 있어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?


A : 네, 맞습니다. 컴활은 다른 자격증과는 다르게 상시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.


실기 시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. 2월 19일(화)에 시험을 봤는데 잘 못본 것 같다 싶으면 그 다음 날인 20일에 시험을 접수해도 되고,


2주 전까지의 기간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.


2주 전까지 접수가 되는 이유는 19일에 본 결과가 2주 후에 발표되며, 불합격했을 경우 10일동안 응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.


따라서 사람들은 대부분 연속접수를 많이 하시는 편입니다. 하지만 필자는 무슨 깡인지 접수를 한번만 했습니다. ㅎㅎ....






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/ 실기 어떻게 준비해야할까?


 ì‹œë‚˜ê³µ 컴활 1급 필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


: 필기 - 꼼꼼하게 준비하실 분들은 년도 상관없이 시나공 책으로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지만 단기로 "나는 일주일 ~ 2주만에 필기를 합격하고 싶다." 하시는 분들은 


                 구글에 '컴퓨터활용능력 1급 요약본' 이라고 검색하시면 많은 pdf 자료들이 나올겁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그 자료들만 주의깊게 보고 기출문제만 계속 풀어봐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.




 실기 - 그렇게 필기를 합격하셨으면, 실기라는 지옥의 관문이 남았습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무려 10%라는 극악의 합격률을 이겨내야하는데, 여기서 연속접수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전 나중에 합격한 뒤, 연속접수라는 개념을 알았는데 그래도 한번에 붙어서 정말 다행인 것 같습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아무튼 실기같은 경우 '유동균 선생님의 컴활 인강'을 듣는걸 추천드립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강의 도입부에서 따라만해도 합격할 수 있다고 자부하셨는데, 진짜 따라만 하고 기출을 반복하다보니 합격한 것 같습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근데 사실은 따라만한다고 합격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... ㅋㅋㅋㅋ 사실은 상설기출문제를 복원해서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세 문제를 한 문제 분량으로 만들어서 한 문제를 풀 때 많은 유형을 익히게 해줍니다.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러한 점이 합격 포인트인 것 같고, 아무튼 전 컴활 인강을 추천해드립니다. (교재는 따로 필요없었습니다.)






이렇게까지 말씀드리면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대한 정보는 다 알려드린 것 같습니다.


컴활 1급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제 글 읽으셔서 다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. ㅎㅎ


오늘 포스팅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!





그럼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~~~~ ^_^


댓글을 달아 주세요